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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단소개

교육연구단 배경 및 소개

  • 본 교육연구단은 공과대학 국책지원사업 (1944-1998), BK21사업 (1999-2008), CK 사업 (2014-2015), 프라임 사업 (2016-2018) 등과 같은 대형 국책사업의 지속적인 수행을 통하여, 자동차 부품산업의 인력양성을 위한 지역 거점 대학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대구·경북 전략사업인 자동차부품 산업, 산업통상부의 정책 방향 및 2030 국가 미래자동차비전 전략에 따라 미래자동차 혁신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연구단입니다.
  • 미래자동차 업계는 기술 격차 넘어 선도를 위한 Breakthrough가 필요하지만, 학사학위의 연구인력 공급만으로는 개발역량이 부족하며, 특히 기계공학의 융·복합적 연구 역량을 갖춘 석·박사급의 연구 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기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 특히 대구·경북에서는 완성차 업체인 울산의 현대자동차와 1차 벤더인 SL, 파워트레인, 상신 브레이크, 평화정공, 화신, 이래오토모티브 등 다수의 자동차 부품 특화 기업이 있고, 이들 기업의 혁신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석·박사급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미래자동차의 교육과 연구에 대한 혁신적인 융·복합 생태환경 구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영남 미래자동차 혁신인재양성사업단”은 현재의 자동차 부품 산업을 미래자동차 부품 산업으로 전환시키기 위하여, 업계의 연구 인력 부족과 기술 개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지역 산업 밀착형 산학협력 체계를 갖춘 선도 연구단이 될 것입니다.

비전과 목표

  • 영남 미래자동차 혁신 인재양성 교육 연구단의 비전과 목표

  • 교육연구단의 교육 및 연구 전략

    4C 교육전략 C1 C2 C3 C4
    4E 연구전략 E1 E2 E3 E4
    교육연구단의 교육 및 연구 전략 표유형에 따른 교육연구단의 교육 및 연구 전략을 보여주는 표
    융·복합 교육 (Convergence for Industry) 산업밀착교육 (Cooperation for Education) 국제화를 위한 가치창조 (Creation for Globalization) 실무형 전문이력 (Carrier for Professional Work)
    에너지 저장 및 발생기술 (Energy Storage and Generation) 인간 중심 차량 제어기술 (Ergonomic Control and Safety) 친환경 차량기술 (Eco-Friendly Automobile) 혁신적 생산기술 (Evolutionary Manufacturing)

BK참여 대학원생 지원 계획

  •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참여학생의 70%)
    • 입학한지 2년이 지나지 않은 석사과정, 석사수료생 또는 입학한지 2년이 지나지 않은 석‧박사통합과정생 : 월70만원 이상
    • 입학한지 4년이 지나지 않은 박사과정생 또는 6년이 지나지 않은 석‧박사통합과정생 : 월130만원 이상
    • 입학한지 4년이 지나지 않은 박사수료생 또는 6년지 지나지 않은 석‧박사통합과정수료생 : 월100만원 이상
  • 학술활동 지원
    • 국제 학술대회 참가 지원
    • 국내 학술대회 참가 지원
    • 해외 공동연구 및 장기 해외연수 기회 제공
    • 국내‧ 외 학술지 논문 게재 지원
  • 연구활동 지원
    • 연구동아리 지원
    • 단기 교육프로그램(산학 세미나, 단기 기술 강좌) 등 개최
    • 연구 경진대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