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졸업생인터뷰

김충년(14학번, 21년 2월 졸업) 대구텍 근무 N

No.4778056
  • 작성자 기계공학부
  • 등록일 : 2022.11.21 09:28
  • 조회수 : 1217


질문

답변

다니고 있는 회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

대구텍은 아시아 최대의 초경 절삭 공구 및 관련 산업제품 생산기업으로대한민국 유일의 버크셔 해서웨이 자회사입니다. 26개의 해외 법인과 80개국에 130여개의 전문 대리점 망을 구축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인 대구텍은, 2013년 5워렌 버핏이 지분 전량을 인수하면서 자연스레 대한민국 유일의 워런 버핏 자회사가 되었습니다전 국영기업 대한중석(大韓重石)을 모체로 하고 있는 대구텍은 100년의 역사를 가지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2011년 3월 21대구텍 제2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버핏 회장은추가 투자를 통해 지속적인 확장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실제로도 2022년 현재신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최근 저희 그룹 회장님과 홍준표시장님께서 만나 해당 이야기를 하셨다고 뉴스에 나온 걸 보았습니다.)

회사에서 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소개

저는 연구개발 직무로초경절삭공구의 개발 및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지금껏 선삭공구와 엔드밀 팀을 거치면서 다양한 공구들에 대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개발은 주로 catia 툴을 이용하여 개발하게 됩니다흔히연구실에서 하는 것 처럼가설 세우고 시제품 제작시험특허진행 같은 순으로 이루어 집니다.

앞으로 꼭 이루고

싶은 꿈과 목표가

있다면?

꿈이라고 하면 막연하게 들리지만회사에 국한해서 생각해보면 제 이름으로 된 특허를 출원하는 것입니다저희 회사가 안정적이라는 말들을 많이 하지만거기에는 앞에 계신 선배님들의 연구개발로 인한 특허가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실제 특허를 50개 내신 분도 계십니다그리고 수십명의 연구원분들께서 자기 자리에서 노력 해 주고 계십니다저도저 자신만의 아이템을 개발하여 실제로 쓰이는 모습을 보는 게 제 회사에서의 첫 꿈 입니다.

기계공학부에서의

도움이 되었던 강의 또는 경험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도움이 되었던 강의는 응용고체역학,기계공작법,기계재료 3개 정도로 꼽을 것 같습니다절삭가공은 저 세 가지 분야를 골고루 섞어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피삭재(Workpiece)의 기계적 특성에 따라 툴의 고체역학적인 물성치좌굴처짐등을 해석하여 더 나은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그래서 면접에서도 툴의 특성이나피삭재 등등을 물어보기도 했습니다그리고 자동차동아리를 했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실제 가공분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자동차 부품분야 입니다그래서 현대자동차나 자동차 부품사에서 의뢰가 많이 들어오며면접때도 해당 부분이 가산점이 된 것 같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기계공학부의 

장점은?

영남대 기계공학부의 장점은 2가지 입니다.

여러 곳에 있는 많은 선배들 입니다.

입학생이 많은 만큼사회에서 요직에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그분들의 조언을 들을 수도 있고도움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특히 대구권 회사의 경우영남대학교 기계공학과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최근에는 sk하이닉스삼성전자현대자동차 할 것 없이 많은 곳으로 가고 있으니졸업생 멘토링 등에서 많은 정보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교수님들께서 정말 학생들을 위해 많이 노력하시고인턴 기회도 많이 가져오시는 것을 알 고 있습니다그리고 공학교육혁신센터장님께서도 기계공학부 교수님이듯저희 과는 많은 대회를 경험할 수 있고또한 지원도 많아서 해외에 갈 수도 있는 학과인 것 같습니다.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있으면 작성해 주세요

1.현장실습을 많이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코로나 시국에 4학년을 겪으며한번도 현장실습을 나가지 못했습니다면접을 가보니현장실습 경험이 너무 큰 무기가 된다는 것을 알게되었지만저는 그것이 없어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그래서 가능하시다면 여름겨울방학 할 것 없이 현장실습 시간을 모두 채우셨으면 좋겠습니다.(2번 이상 갈 수 있었던 걸로 알 고 있습니다.)

2.그리고 학교에서 주최하는 해외연수를 많이 참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가를 안하기에경쟁률은 떨어지지만 적은 비용 또는 무료로 해외 연수를 갈 수 있습니다견문을 많이 넓히시고많은 사람과 만나시면서 세상을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저의 경우에도 홍콩중국심천의 유명 회사들을 탐방 하였고일본 원자력해체하는 발전소에 들어가보기도 하며 좋은 경험을들 했습니다해당 경험들은 면접에서도 많은 질문을 받았었고좋은 피드백을 받았었습니다학교에서 본전 뽑아드시기를 바랍니다.(가능하시다면 교환학생도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3.연구실 생활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학부연구생을 조금 꺼려하시는 것 같습니다하지만자기가 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교수님들께 적극 어필하시면 좋겠습니다교수님의 과제에 참여하면 월 30만원이상또는 이하로 연구비도 받고학회 포스터 발표 경험 및 수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학회에서 많은 선진연구자 분들그리고 열심히 사는 타대생들을 보며 모티베이션이 되기도 합니다.


모든 분들께서 같은 상황은 아니시겠지만항상 좋은 길로 인도되기를 기도하겠습니다.